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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발 진입 승리를 위한 연구 개발 · 지재 전략을 세우는 방법 진행 방식 [일본어판]
◇발행처: GJT    ◇발행일: 2020년 09월   ◇가격: ¥80,000[Print] ¥30,000 할인가    ◇페이지수: 72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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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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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후발주자로서 신규 시장 진출의 장점과 단점
제1절 후발로 시장에 신규 진입할 때의 포인트와 그 유의점
1. 연구 개발 부문에 대한 경영의 요청 과제
2. 신규 사업의 기본적인 생각 · 추진 방법 - 사업화 = 고객 가치 × 차별화 × 판매 ~
3. 사업화 목표 설정 ~ 사업 전개 시나리오 ~
4. ねたつくり의 생각
5. 기술의 재고 및 가시화
6. 강점 (차별화) 평가 관점
7. 고객 가치 (CV : CUSTOMER VALUE) 법
8. 고객 가치의 사업 도메인 옆 열기 발상
9. 고객 포커스 (Customer Focus)
10. 가상 카탈로그 만들기 (Creating a Virtual Catalog)
11. 사업화 단계와 포인트
12.NFS 변환
13. 기술 포토폴리오 분석
14. 비용을 만들어 넣는 비용 (개발)
15. 비용 발생 요인의 고려
16. 마스터 플랜의 작성
17. 사업화 계획의 평가
18. 경영 성과

제2절 후발로 신규 참가시 혜택과 단점
1. 선발이란 무엇인가? 후발이란 무엇인가?
 1.1 선행 연구의 선발 및 후발 정의 방법의 문제점
 1.2 "선발 중심"의 정의 방법에서 "후발 중심"의 정의 방법에
 1.3 대상으로 하는 시장의 범위를 어떻게 파악하는가?
 1.4 다른 표준 간의 경쟁도 대상으로 해야 할 것인가?
2. 후발이 취해야 할 행동과 판단 기준
 2.1 후발이 취해야 할 합리적인 행동 패턴
 2.2 신규 참가자의 성공과 실패를 판단하는 기준
3. 후발의 이점 후발 단점
 3.1 선발이 성공하는 경우에 신규 진입하는 후발의 이점
  3.1.1 소비 사용자 요구를 읽을수록 실패할 위험을 낮출 수 있다 (후발의 이점 ①)
  3.1.2 연구 개발비와 광고 선전비 등의 비용을 싸게 할 수 있다 (후발의 이점 ②)
  3.1.3 모방함으로써 단기간에 선발을 잡을 수 있고, 나아가서는 역전하는 것도 가능하게 된다 (후발의 이점 ③)
  3.1.4 기술 혁신에 의한 시장의 변화가 생기는 시점에서 신규하면 후발 것이 유리해진다 (후발의 이점 ④)
 3.2 선발이 성공하는 경우에 신규 진입하는 후발의 단점
  3.2.1 후발 브랜드화가 어렵고, 또 선발로 제품이나 서비스의 표준을 정해 버린다 (후발의 단점 ①)
  3.2.2 후발 경험치가 낮기 때문에 비용면이나 기술면에서 불리하게 쉬운 (후발 단점 ②)
 3.3 선발이 실패하는 경우에 신규 진입하는 후발의 장점과 단점
  3.3.1 선발의 실패를 교훈으로 하여 성공 확률을 높일 수 있다 (후발의 이점 ⑤)
  3.3. 2 선발의 제품이나 서비스의 문제점을 기술 혁신을 통해 개선 할 수 있다 (후발의 이점 ⑥)
  3.3.3 선발이 성공하는 경우 선발의 우위가 성립하지 않는다 (후발의 이점 ⑦)
  3.3 .4 연구 개발비와 광고 선전비 등의 비용을 싸게 할 수 없다 (후발 단점 ③)

제3절 후발로 신규 참가 때의 선발과 차별화 방법 (후발에서 이기려면)
1. 차별화는
2. 기술의 무대로 선발 후발
 2.1 선발 우위 후발 우위에 대해
  2.1.1 진보적인 우위인 곳
  2.1.2 후발 우위인 곳
3. 후발에서 신규 참가자의 방법
 3.1 특허 정보를 조사
 3.2 지식인의 원시 정보
 3.3 가치 사슬의 전후 정보
4. 후발 기술 전략
 4.1 란체스타 전략
 4.2 블루오션 전략
 4.3 사례
5. 정리
끝으로

제4절 제품 개발 과정에서 본 후발 전략의 장점
1. 제품 개발 프로세스의 발전 수준
 1.1 포워드 엔지니어링
 1.2 복사 · 개조 및 리버스 엔지니어링
 1.3 리버스 엔지니어링 아 반지의 우위
2. 전략적 리버스 엔지니어링 : 한국 S사 사례
 2.1 구조 조사
 2.2 제품 기획
 2.3 디자인
 2.4 기구 설계
 2.5 설계 검증
3. 토론
 3.1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우위
 3.2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성공 요인
 3.3 리버스 엔지니어링의 범위
맺음말

제5절 해외 각국의 특허 제도의 특징과 후발로 진입할 때의 포인트
1. 지적 재산권의 의의
2. 선발 · 후발의 의의 ~ 무임 승차가 원칙적으로 자유임을 전제로 한 논의
3. 특허 제도의 부감
4. 특허 제도의 각론
 4.1 각국 비교론 : 통계에서 보면 각국의 특허 활용 현황
 4.2 제도론
 4.3 라이센스 : 후발에게 미치는 영향을 생각할
 4.4 각국 사례
  4.4.1 일본 : 잠자는 지적 재산권
  4.4.2 미국 : 소송 대국과 IDS · Discovery
  4.4.3 유럽 : 복합 제도와 Brexi
  4.4.4 중국 : "새로운 소송 대국"과 "데이터" 보호
5. 지식 재산 전략론
 5.1 분석 : 知己知彼 百戰不殆 ~ 조경 분석
 5.2 지적 재산 포트폴리오 수립을 위한 사전 준비 ~ "무엇을 하고 싶은지 "
 5.3 지적 재산 포트폴리오 수립 : 진면목
 5.4 지적 재산 조경 포트폴리오의 활용
 5.5 지적 재산 조경 포트폴리오의 세계화
6. 마지막으로

제6절 후발 진입에 반대하는 경쟁 전략
1. 선발 우위의 논의
 1.1 고객의 마음에 "진입 장벽"을 형성할 수 있는
 1.2 특허에 의한 진입 장벽
 1.3 규격을 결정
 1.4 희귀 자원 선점
 1.5 이용자의 육성을 잡아
 1.6 경험 효과 선점
2. 후발 우위의 논의
 2.1 킬러 애플리케이션의 탐색 비용
 2.2 고객 요구의 시간적 차이
 2.3 프로모션 비용 절감
 2.4 연구 개발 비용을 줄여주기
3. 선발 우위와 후발 우위를 나눌 것
 3.1 경영 자원의 압도적 우위
 3.2 채용자 카테고리 별 요구의 차이
 3.3 응용 프로그램의 변화
 3.4 이후에서의 표준화 · 호환성
4. 앞으로의 후발 역전 전략
 4.1 달라진 후발 역전
 4.2 룰 테이커에서 룰 메이커에

◇제2장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기술 · 시장 정보 수집 방법◇
제1절 타사 차별화를 위해 정보 수집 조언
1. 마케팅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위치
2. 특이점 발견에서 인사이트를 탐험
3. 특이점 발견 방법 (질적 데이터)
4. 특이 점의 발견 방법 (양적)
5. 초기 가설을 검증하기 위한 2차 데이터 수집

제2절 특기 기술을 활용 한 신규의 진행 방식과 정보 수집 방법
1. 후발 진입의 몇 가지 패턴
 1.1 틈새 전략에 의한 진출
 1.2 가격 가치 전략에 의한 진출
 1.3 대체 전략
2. 새로운 시장이 태어나 메커니즘
 2.1 혁신적인 기술이 계기가 되어 새로운 시장이 태어나
  2.1.1 새로운 시장이란 무엇인가
  2.1.2 혁신적인 기술이 계기가 되어 새로운 시장이 생긴다
 2.2 대체하여 새로운 시장이 태어나
3. 특기 기술을 활용 한 대체 전략에 의한 진출
 3.1 "목표 지향적 접근"의 개요
 3.2 자랑하는 기술을 기점으로 하는 경우에 "특기 방법"이란 무엇인가
 3.3 기능 제품 기술에서 탐색 영역에 있는 임시 도메인을 설정하는
 3.4 대체 할 후보를 선정하기 위한 사업 구조 맵 작성
 3.5 사업 구조 맵에서 하위 도메인 설정
 3.6 서브 도메인에서 고객의 검색
 3.7 신규 사업 테마의 아이디어
 3.8 정리

제3절 신규 참가자를 위한 특허 정보에서 정보 수집 방법
1. 신규 진입을 위한 특허 정보에서 정보 수집 방법 - 특허 정보는
 1.1 특허 정보에서 알 수
 1.2 특허 정보의 특징
 1.3 특허 정보의 수집 방법

제4절 신규 참가자를 위한 마케팅 정보
1. 신규 시장 참가의 의의
2. 신규 시장 진출을 위한 경영 · 시장 환경 분석
 2.1 외부 환경 분석
  2.2.1 PEST 분석
  2.2.2 시장 기회 분석 (3C 분석)
  2.2.3 시장 진입 방법의 전략 분석 (アンゾフ 시장 성장 분석)
3. 새로운 시장의 소비자 구조
4. 새로운 시장을 일으키는 "유행"의 정의
5. 신 제품 개발에 대한 아이디어 정보 탐색
 5.1 문제 해결 형 제품
 5.2 만족 창조 형 제품
6. 새로운 시장 진입의 장벽
 6.1 데빌리버 (마 강)의 벽
 6.2 데스밸리 (죽음의 계곡)
 6.3 다윈의 바다
7. 새 시장 진입 사례 (산토리 "크래프트 보스")
 7.1 기술 리더십
 7.2 희소 자원의 선점
 7.3 구매자의 전환 비용
8. 정리

제5절 신규 참가자를 위한 문헌 정보에서 정보 수집 방법
1. 기술 인텔리전스의 문헌 정보의 수집
 1.1 기술 인텔리전스의 개념
 1.2 연구 개발의 기술 정보
 1.3 문헌 정보 수집 수단과 소스
  1.3.1 문헌 정보의 수집 방법
  1.3.2 문헌 정보의 원천
2. 경쟁 우위를 달성하기 위해 문헌 정보의 수집 방법
 2.1 문헌 정보 수집 단계
 2.2 목적 따라 문헌 정보원의 선정과 수집
3. 신뢰할 수 있는 문헌 정보의 수집, 분석 및 평가
 3.1 문헌 정보 수집의 유의점
 3.2 수집된 문헌 정보의 분석 및 평가
  3.2.1 특허 문헌 정보 분석
  3.2.2 기술 예측 및 로드 맵 분석
  3.2.3 S 곡선과 제품 수명주기 분석
4. 신제품 개발 기획 사례
 4.1 환경 분석
 4.2 신제품 컨셉 설정
 4.3 신제품 컨셉의 입안
정리

제6절 후발로 승리를 위해 해외 시장 진출에 대한 정보 수집과 공략 방법
1. 후발로 승리하기 위한 정보 수집이 ① 매크로 환경 변화에서 태어난 새로운 요구를 예측하기
2. 후발로 승리를 위해 정보 수집 ② 여러 관점의 정보 수집에 현지에서의 경쟁 메커니즘을 밝히기
3. 후발 시장에서 이기기 위해 고려해야 현지 기업과의 협력 및 연계 전에 사전 조사
끝에

제7절 신규 참가자를 응시한 중국 동남아시아의 기술 · 시장의 정보를 수집하는 방법
소개
1. 일본 기업의 중국 동남아 진출의 역사적 배경과 향후의 행방
 1.1 지금까지 일본 기업의 중국 동남아 진출
 1.2 코로나 충격에 의한 글로벌 재편의 움직임
2. 해외 사업, 특히 아시아 사업을 추진하는 데 중요한 것은 옆의 공통된 지표로 투자 판단
 2.1 일본 기업 특유의 의사 결정 구조
 2.2 시간 · 거리적인 차이
3. 해외 시장 조사 기법
 3.1 대표적인 마케팅 조사 방법
4. 세탁기 동남아 · 중국 전개를 상정 한 사례 연구
5. 데스크 리서치 (2 차 데이터 수집 · 활용)의 원 포인트 어드바이스
 5.1 모든 조사를 자기 부담으로 실시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
 5.2 Google 활용 방법
 5.3 DOLLAR STREET
 5.4 2차 데이터에 한계가 있는

제8절 미국 시장 진출 여부를 검토하기 위한 시장 조사
개요
1. 시장 조사 기본 흐름
 1.1 조사의 설계
  1.1.1 조사 목적의 설정
  1.1.2 조사 항목 및 조사 테마의 설정
 1.2 조사 방법의 선정
  1.2.1 보조 정보의 특징
  1.2.2 일차 정보의 특징
 1.3 정보 수집
  1.3.1 미국 시장에 대한 정보
 1.4 조사 결과의 검증
 1.5 개별 조사의 검토
끝에

◇제3장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시장 정보 분석 및 신규 진입 가능성 검토◇
제1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새로운 시장의 파악과 분석 방법
소개
1. 골을 명확하게
 1.1 무엇을 위해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것인가?
 1.2 접근을 개설
2. 시장 메커니즘을 끈 푸는
 2.1 매력적인 시장이란?
 2.2 마이클 포터의 파이브 포스 분석
3. 게임의 승리 근육을 간파
 3.1 게임의 규칙
 3.2 승리 패턴
 3.3 시장의 변화와 성장 단계
4. 후발 기업의 싸우는 방법
 4.1 후발 자 "이익"을 살리는
 4.2 구조적 모순을 찌를
 4.3 시류를 아군에게 붙인다
5. 예측 가능한 실패를 방지
 5.1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가?
 5.2 사업 계획의 올바른 사용법
끝에

제2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미래 예측에 의한 신 시장 판별하는 방법
1. 미래 예측의 기본 자세
2. 미래 예측 프레임 워크
 2.1 미래 예측의 요체 3원칙
  2.2.1 많은 상정을 하고, "예상치 못함"을 줄이기
  2.2.2 다른 세계, 장르의 움직임을 감안하여 종합적으로 동적 예측 거리는
 2.2 미래 예측이 빗나가는 패턴
  2.2.1 동전의 반대형 ~ 논리 처리 과신
  2.2.2 리니어형에 집착
  2.2.3 비대칭 ~ 한정된 정보원
  2.2.4 기술 중심, 경제 · 사회학적 요소의 무지, 무시
  2.2 0.5 기술 진화, 변화의 전제를 무시 또는 오인
 2.3 무엇을 예측해야 합니까?
3. 알아야 법칙 ~ 지식으로 "해당 법률"을 찾아
 3.1 미래를 움직이는 변동 요인 분석
 3.2 공급망 관계자의 변화를 예측하는
 3.3 변화의 시나리오 예측
4. 알아야 법칙? 지식으로 "해당 법률"을 찾아
 4.1 시장 발전 · 쇠퇴의 법칙 : 제품 수명주기와 혁신 이론
 4.2 인간 · 사회의 변화에 관한 법칙
 4.3 조직 · 사회 집단의 변화
 4.4 기술 진화의 법칙 ~ TRIZ의 기술 진화
5. 스스로 역사 법칙을 발견 ~ 제품 · 산업별 역사를 되돌아
 5.1 진화 변화의 원동력을 뒤지는
 5.2 사업 · 시장이 성립하기 위한 전제의 구성 요소를 분해
6. 후발로 시장 선택 결정의 요체
 6.1 차별화 전략의 중요성? 왜 차별화 없이는 이길 수 있습니까?
 6.2 압도적 인 점유율 1 위를 획득할 수 있습니까?
7. 내부 분석을 추진은?
 7.1 시장이 성립 구조를 분석하는
 7.2 성장 곡선의 예측
  7.2.1 최대 수요 규모의 가설을 세울
  7.2.2 성장기가 언제 찾아 올지? 오자 요구 사항은?
 7.3 잠재적 경쟁 상대의 예측과 기본 전략의 설계
 7.4 시나리오 가설과 추구해야 할 기술, 제품의 결정
 7.5 액션 플랜 ~ 무엇을 해야 할지 획득할 자원 (내외부)을 정의
8. 어떠한 능력을 강화하면 좋을까? 미래 예측 "사고력"을 강화 ~ 독특한 브레인 연구소 R에 의한 교육
 8.1 상식의 뒷면을 찾아내는 (복안 힘)
 8.2 "風が吹けば桶やが儲かる" 식으로 인과 관계의 연쇄 스토리를 발상하는 (구상력)
 8.3 원래 속담을 생각 (추상화 사고)
 8.4 분해 발상 (구상력)
끝에

제3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자사 기술을 활용 한 시장 파악과 참가의 포인트
소개
1. 선행 업체와 자사 제품 · 시장과 보유 기술의 위치 관계
2. 사례1 : 선행 업체와 경쟁 관계에 있는 제품의 시장 파악과 참가의 포인트
 2.1 시장의 파악
 2.2 진입 점
3. 사례2 : 타사가 선행하는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경우 시장의 파악과 참가의 포인트
 3.1 시장 판별
 3.2 진입 점
4. 2케이스의 고찰의 배경에 있는 일반적인 포인트
 4.1 핵심 역량은 어떻게 찾아 있습니까?
 4.2 벤치 마크와 로드 맵

제4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아직 없는 시장규모의 추정 방법
소개
1. 후발 기업이 승리하기 위해서는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것을
 1.1 후발 이기에 유리한 신 시장 창출
 1.2 기존 시장에서 새로운 시장을 만드는 개념
2. 아직 시장을 만드는 개념
 2.1 잠재적 인 요구를 갖는 무 소비 시장에서 소비를 창출하는 개념
 2.2 신 시장 창출 케이스의 경쟁 (대체) 기술의 개념
3. 시장 규모 추정 방법
 3.1 기반의 숫자를 파악하는
 3.2 정보를 결합 해 접근
끝에

제5절 시장 정보 수집에서 히트 상품을 예측하는 정보 수집 · 분석 방법
1. 마케팅의 4P
2. 시장은
 2.1 소비자 시장 (Business to Customer)
 2.2 비즈니스 시장 (Business to Business)
 2.3 세계 시장
 2.4 비 영리 시장 및 정부 시장
3. 시장의 정의
4. 시장 세분화 (시장 세분화)
5. 클러스터 분석을 통한 시장 세분화
6. 수량화 이론ⅰ류에 의한 새로운 시장 (고객) 세분화
 6.1 수량화 이론ⅰ류의 수학적 모델
7. 제품 개발 전략
 7.1 제품에 의한 차별화
 7.2 서비스를 통해 차별화
8. 결합한 분석 (간편 법)
9. 정리

제6절 경쟁 업체의 정보 수집 및 분석 방법
1. 다양한 정보 수집 방법
 1.1 일반적인 정보 수집 방법
 1.2 특허 정보를 이용한 정보 수집
2. 경쟁 업체를 분석할 때 특허 맵
 2.1 선 그래프
 2.2 차트
 2.3 파이
 2.4 버블 차트 (정량 - 정 성적)
 2.5 버블 차트 (정성 - 정성)
 2.6 콘파라 맵 (2자 비교)
 2.7 특수 그래프 (파이 버블 차트의 복합도)
 2.8 특수 그래프 (버블 차트와 분산형 복합 그림)
3. 구체적인 예 (A사를 예로 들어)
 3.1 신규 진입 가능성 사고
 3.2 특허 정보에 의한 신규 사업의 발견과 참여 가능성 검토

제7절 특허 정보 분석을 활용 한 신규의 판별하는 방법
소개
1. 후발 업체의 신규 특허 정보의 활용
 1.1 IP 풍경 - 경영 전략 사업 전략 수립에 특허 정보를 활용할
 1.2 특허 정보의 특징과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 전략 패턴
2. 특허 정보를 활용 한 제품 · 서비스의 모방 전략에 의한 신규 참가
 2.1 제품 · 서비스의 모방 전략에 따른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
 2.2 제네릭 제품 · 서비스
  2.2.1 제네릭 의약품의 예
  2.2.2 일반 가전의 예
 2.3 제품 · 서비스의 모방 전략의 특허 정보 분석
3. 특허 정보를 활용 한 창조적 모방 전략에 의한 신규
 3.1 창조적 모방 전략에 따른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
 3.2 틈새 전략에 따른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
 3.3 업종 벤치마킹에 의한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
  3.3.1 카오의 헤르시아 녹차에 보는 후발 참가 전략의 분석 사례
 3.4 비즈니스 모델 변경에 따른 후발 업체의 신규 진입
끝에

제8절 후발에서 승리의 특허 침해 조사 "가상 성립 특허 (발명) 접근" 방법의 해설과 사례집
  ~ 열 가소성 엘라스토머 콤파운드를 사례로 ~
1. 침해 조사 시 사고
 1.1 イ? 접근
 1.2 가상 성립 특허 (발명) 접근
2.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 사례집
 2.1 올레핀계 TPV에 스틸렌계 고무를 첨가 대해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
 2.2 신규 용도 개발의 관점
 2.3 침해 행위가 행해지는 장면의 관점
 2.4 LLDPE + 유기 과산화물계의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
 2.5 비 가교 계 스티렌계 열 가소성 엘라스토머 조성물의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따르면 침해 조사
 2.6 새로운 재료의 관점에서 "가상 성립 특허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를 실시하는 사례
 2.7 반응기 TPO → 블록 PP의 EPR의 함량이 매우 많지만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
 2.8 가교계 스티렌계 열가소성 엘라스토머 조성물의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
 2.9 유기 과산화물 가교계 올레핀계 TPV의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에 의한 침해 조사
 2.10 탄성 복합 성형체 특허 내용
  2.10.1 "SEBS 외에 SEPS, SEEPS 등이 시판된"이라는 관점에서의 침해 방지 검색
  2.10.2 조성물 부분의 제조 방법에 한정 관점
  2.10.3 극성 수지와의 접착 관점
 2.11 가상 성립 특허 (발명) 방식의 적용에 궁리가 필요한 유형

◇제4장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마케팅 전략을 세우는 방법◇
제1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성공 요인 분석 방법
소개
1. 시장 기회 분석 (SWOT 분석)
2. 경쟁 환경 분석 (M. 포터의 5 포스 분석)
3. 내부 환경에서 마이크로 분석 (제품 수명주기 분석 )
 3.1 제품 수명주기 분석 개요
 3.2 제품 수명주기 분석의 성공 요인
  3.2.1 도입기
  3.2.2 성장기 (수요가 급속히 확대되고 있는시기)
  3.2.3 성숙기 (성장의 둔화에 따라 수요가 피크에 도달)
  3.2.4 쇠퇴기 (수요가 감소기에 들어있는)

제2절 후발에서도 이길 수 있는 적절한 표적 시장의 선정과 전략을 세우는 방법
소개
1. 표적 시장의 소비자 구조
2. 어떤 "축"으로 소비자를 파악하고 진입하거나
 2.1 세분화 (Segmentation)
 2.2 타겟팅 (Target) "노려야 할 생활자는 누구인가?"
 2.3 포지셔닝 (Positioning) "구입 동기는 무엇인가?"
3 최적의 마케팅 믹스의 개발
 3.1 제품 (Product)
 3.2 가격 (Price)
  3.2.1 비용에 따른 가격 설정
  3.2.2 수요에 의한 가격 설정
  3.2.3 경쟁에 의한 가격
 3.3 유통 (Place)
 3.4 판매 촉진 (Promotion)
4. 정리

제3절 후발에서도 이길 수 있는 마케팅에 대한 지식 재산 활용
소개
1. 마케팅과 지적 재산권의 관계 (총론)
 1.1 마케팅의 궁극적 목적과 지적 재산
 1.2 마케팅의 정의와 지적 재산 기능
2. 마케팅 및 지적 재산 관계 (각론)
 2.1 마케팅 리서치
  2.1.1 마케팅 리서치의 지적 재산 정보의 활용
  2.1.2 IP 가로
 2.2 세분화, 타겟팅, 포지셔닝
  2.2.1 세분화
  2.2.2 타겟팅
  2.2.3 포지셔닝
3. 마케팅 믹스
 3.1 제품 전략 (Product)
 3.2 가격 전략 (Price)
 3.3 유통 전략 (Place)
 3.4 추진 전략 (Promotion)
4. 조직론
끝에

제4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시장 진입 전략을 세우는 방법
1. 시장 진입 전략의 기본 개념
2. 약자 · 강자의 기본 전략
3. "약자" "강자"의 정의
4. 시장 (제품) 수명주기와 구 · 파 · 가위 이론
 4.1 "굿" 전략
 4.2 "파" 전략
 4.3 "가위" 전략
5. 후발 진입 전략
 5.1 デシピ?ク 시 후발 진입
 5.2 プラト시 후발 진입
 5.3 タ?ニングポイント시 후발 진입
6. 혁신 이론과 캐즘 이론
 6.1 보급률 16%로 캐즘 이론
7. 후발 진입의 사례
8. 결론
 8.1 시장을 선정하는
 8.2 시장시기를 판별하는
 8.3 시장 진입도 "5W1H"

◇제5장 5~10년 후 신규 진입하기 위한 연구 개발 테마의 찾아내는 방법◇
제1절 미래 사업 창출을 위한 시나리오 및 전략 수립 방법
소개
1. 과거의 사례에서 배울
 1.1 후지 필름과 코닥
 1.2 일본 철강 회사의 반도체 사업
 1.3 브리지 스톤의 창업
 1.4 3 개의 사례로부터 유도되는 교훈
2. 신 사업 (미래 사업)을 창출하기 위한 기본 단계
 2.1 5 년 후, 10 년 후의 시장 환경 예측 (PEST 분석)
 2.2 자사의 강점 약점의 SWOT 분석에서 신규 사업 영역의 설정과 기본 전략 만들기 ( TOWS 매트릭스)
 2.3 신 시장 (신 사업 영역)의 특성 분석 (BMO 법, 3C 분석, 파이브 포스)
 2.4 새로운 시장 진출을 위한 새로운 제품 (서비스)의 개념 기획
  2.4.1 새로운 제품 (서비스)의 기획에 의한 기존 사업 영역 확대
  2.4.2 보유 기술을 사용한 새로운 제품 (서비스)에 의한 신규 시장으로의 전개
  2.4.3 신 상품 (서비스) 컨셉 기획에 있어서의 유의점
 2.5 새로운 상품 (서비스)의 과제 목록 작성 및 기본 실시 계획
 2.6 계획의 실행과 마케팅에 의한 전략의 미세 수정주기
3. 리더의 역할, 경영의 역할
끝에

제2절 업체와 차별화를 위한 기술 벤치마킹 방법
소개
1. 벤치마킹의 기본
 1.1 벤치마킹은
  1.1.1 벤치마킹의 어원
  1.1.2 벤치마킹하지 않은 사례
  1.1.3 벤치마킹의 효과
 1.2 배경과 역사
 1.3 벤치마킹의 유형
 1.4 대상, 내용, 범위
  1.4.1 벤치마킹의 주요 관점
  1.4.2 벤치마킹 대상
  1.4.3 발상 기 벤치마킹 사례
2. 벤치마킹 실시 단계
 2.1 벤치마킹의 기본 프로세스
 2.2 벤치마킹에 대한 자세한 프로세스
 2.3 벤치마킹 계획 · 실행 과정
 2.4 대상 기업에 대한 의뢰서의 주의점과 설문지 작성의 포인트
3. 벤치마킹 실시 사례
 3.1 조직 변화에 의한 개발 리드 타임 단축
 3.2 조직 변화에 따른 변화에 의한 특허의 질과 양의 향상
4. 결론
 4.1 벤치마킹 성공을 위한 체크 포인트
 4.2 인터넷 시대의 벤치마킹 방법

제3절 미래 통찰력을 활용한 새로운 테 FORESIGHT 생각 마는 찾는 방법
소개
1. 생각 마인드를 바꾸겠다는
 1.1 트렌드 연장의 함정
 1.2 FORESIGHT 사고
 1.3 불확실성이 넘치는 세상에서
2. 미래 통찰력 방법론
 2.1 미래 통찰력 기술의 전체 상
 2.2 미래 이슈의 설정
 2.3 사회 변화 가설 설정
 2.4 신규 테마 창출과 기회 영역 만들기
 2.5 미래상과 전략 제안의 추출
3. 새로운 테마를 시각화
4. 실천에 있어서

제4절 미래 예측에 의한 몇 년 앞을 내다 R & D 테마 탐색에 있어서의 유의 사항
소개
1. 주제 탐색의 기본 사항 (주제 탐구 전에)
 1.1 アンゾフ 매트릭스
 1.2 대처 의의 제목
 1.3 테마 탐험에 종사시 생각하고 싶은 유의 사항
2. 테마 검색 시작시와 조사 방법에 있어서의 유의 사항 (검색 시작시)
 2.1 테마 탐색자 (탐색 배경)에있어서의 유의 사항
 2.2 조사 자료에 대한 유의 사항
3. 테마 검색 및 거기에서 입안의 어려움 (탐험 테마 입안시)
 3.1 결정자의 능력 부족
 3.2 판단의 능력 부족
 3.3 둘러싼 환경의 나쁨 (어쩔 수없는 문제)
4. 제안 테마 대처 후의 유의 사항 (검색 테마 입안 후 실행에서 생각하는 것이)
5.【참고】20년에서 극적으로 변화 해 온 역사
6. 마지막으로

제5절 5~10년 후 신규 참가자를 위한 R & D 테마의 선정에 대해서
1. 신규 사업은
2. 신규 사업 개발 프로세스
3. 신규 사업 테마의 탐색
 3.1 아이디어 창출 기법
 3.2 기술 인벤토리
 3.3 영역의 선정
 3.4 아이디어 발굴
4. 선발 시장과 후발 시장
 4.1 선발 우위
 4.2 후발 우위
5. 후발 시장에서 테마 선정
끝에

제6절 미래 (5~10년 후)의 신규 연구 개발 테마 선정 방법
소개
1. 연구 개발의 의의
 1.1 연구 개발이란 무엇인가
 1.2 연구 개발의 필수 조건
2. 연구 개발 기업의 역할
 2.1 기업의 성장 전략
 2.2 연구 개발과 전통
 2.3 연구 개발은 기업 활동을 지탱하는 중요한 일
 2.4 연구 개발은 위험에 도전
3. 미래의 새로운 연구 개발 테마 선정의 사고 방식
 3.1 처음에 정한 연구 개발 테마의 중요성
 3.2 상식에 사로 잡혀 않고 선입견을 배제
4. 미래의 새로운 연구 개발 테마의 선정 기준
 4.1 사회 공헌이라는 관점에서 선정
 4.2 자기 실현이라는 관점에서 선정
 4.3 미래 예측이라는 관점에서 선정
 4.4 상식을 뒤집는 관점에서 선정
 4.5 열정 (강한 의지)이라는 관점에서 선정
5. 미래의 새로운 연구 개발 테마 선정 방법
 5.1 과거 논문 검색 결과를 믿지
 5.2 네거티브 논문을 알아낼
 5.3 계획 단계에서 결과를 공상
 5.4 상식을 뒤집는 연구 개발 테마의 설정 예
6. 미래의 새로운 연구 개발 테마 선정 프로젝트의 운영
 6.1 연구 개발 테마 선정을 위한 프로젝트 팀을 만들
 6.2 프로젝트 멤버 선정
 6.3 프로젝트 멤버는 모두 전임이어야
 6.4 프로젝트 구성원의 업무
 6.5 프로젝트 리더의 역할
 6.6 프로젝트 결과의 평가
결론

◇제6장 핵심 기술을 활용 한 새로운 시장에 전개 판별하는 방법◇
제1절 기술의 분류와 정리 방법
1. 기술의 재고 조사의 의의
2. 기술 인벤토리 실무
 2.1 2000년대까지의 기술 인벤토리
 2.2 신제품 사업 개발을 목표로 기술 인벤토리
3. 기술 인벤토리의 사업 경영에 효과
 3.1 기술 인벤토리 계획
 3.2 기술의 재고 조사를 위한 분류
  3.2.1 요소 기술 영역과 분야의 범위 설정
  3.2.2 기술 분류 구분의 책정
  3.2.3 책정 한 분류 구분 예비 검증
  3.2.4 기술 인벤토리 작업 및 분석
 3.3 기술 인벤토리의 기술 개발 관리 제도에 편입
4. 끝에

제2절 자사 보유 기술에서 새로운 연구 개발 테마를 탐색하는 방법
소개
1. 현대의 환경 변화에서 잡는 새로운 시장 전개의 필요성
 1.1 제품 라이프 사이클의 단기화
 1.2 혁신의 급속 화
 1.3 VUCA 시대의 도래
2. 연구 개발 노리는 새로운 시장
 2.1 기존 시장에 후발 진입
 2.2 기존 시장의 타겟을 늦추는
 2.3 신규 시장의 창출
3. 연구 개발 테마 탐색의 전체 상
 3.1 우승자가 보이십니까
 3.2 불편한 점이 있습니까
 3.3 그 이상으로 그릴 수 있습니까
 3.4 신규 연구 개발 테마의 평가
4. 보유 기술을 활용 한 새로운 연구 주제 탐색
 4.1 기존 시장의 타겟을 늦추는 새로운 연구 테마
 4.2 신규 시장 창출을 노리는 새로운 연구 주제
끝에

제3절 핵심 기술의 옆 전개에 의한 신규 사업 테마의 발굴
1. 자사 핵심 기술의 재고
 1.1 자사 보유 기술의 재고
 1.2 기술 평가
  1.2.1 기술 평가의 관점
  1.2.2 기술 평가의 궁리
 1.3 기술 포트폴리오 분석을 통한 핵심 기술 선정
2. 핵심 기술의 옆 열기 에 의한 신규 사업 구상
 2.1 사업화 목표 설정
 2.2 핵심 기술을 활용 한 신규 사업 아이디어 (고객 가치 발상법)
 2.3 핵심 기술을 활용 한 신규 사업 구상
  2.3.1 고객 가치의 가시화 "가상 카탈로그 법"
  2.3.2 사업화를 위한 개발 과제의 추출 "NFS 열기"
  2.3.3 사업으로의 발전을 그리는 「사업 전개 시나리오 '
끝에

제4절 앞으로의 일본의 산업과 신규 사업의 창출
1. 일본의 경제 발전의 역사와 현황
2. 기술만으로는 이길 수 없다
3. 앞으로 일본의 산업
 3.1 일본이 참고로, 또한 경쟁하는 국가
 3.2 독일, 일본의 산업 전략
 3.3 일본의 제조업이 나아갈 모습
4. 신규 사업에 도전
 4.1 노리는 시장
 4.2 핵심 기술을 활용
 4.3 신규 사업 테마의 창출
5. 신규 사업 테마의 출시
 5.1 신규 사업 테마의 프로젝트 화
 5.2 리더와 구성원의 인선
 5.3 다양성이라는 말의 함정
끝에

제5절 핵심 기술을 십분 활용 한 신 사업 테마의 발굴 및 출시
소개
1. 신 사업 테마의 평가 포인트 (BMO 법)
2. 매력도가 높은 시장은
 2.1 사업 비전과 신 사업 테마 검색 방향
 2.2 사회 욕구 수준에서 탐색
 2.3 사회적 과제 해결을 위한 신 사업 테마 탐색
 2.4 "모노 매도"에서 "코트 매도"에 대한 변화에 대응
3. 適社 순위가 높을수록 방안은
4. 제공 고객 가치는 고객의 곤란함을 해결할 수 있는지
5. 후발 진입이 가능한 조건과 핵심 기술 · 핵심 역량
6. 신 사업 테마는 기술 지향이 아닌 고객의 곤란 사건 해결을 주목적으로 한 고객 가치 제공에
7. 정리

◇제7장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지식 재산 전략을 세우는 방법◇
제1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특허 정보를 활용하기 위한 기초
1. 왜 특허 정보의 활용이 필요한가
 1.1 원래 특허란 무엇인가
 1.2 특허 제도의 의의에 대해
 1.3 특허권의 효력에 대해
 1.4 대비되는 독점 금지법에 대해
 1.5 특허가 가지는 7 개의 힘에 관하여
2. 특허 정보의 구체적인 예
 2.1 특허 정보를 활용하는 목적
 2.2 진입 시장의 현상을 파악하는 수단
3. 시대와 함께 변화하는 지적 재산 전략
 3.1 현대의 사회 구조 변화
 3.2 변화하는 지적 재산 전략
결론

제2절 특허 조사의 목적과 조사 결과에 따라 자사 출원의 추진
1. 후발 특허 조사의 목적
 1.1 선행 타사의 출원 동향 파악 (특허 정보의 추출)
 1.2 자사 (예정) 기술 · 제품이 선행 타사의 권리 침해 조사 (침해 예방 조사)
 1.3 자사 (예정) 기술 · 제품의 선행 업체 등록 특허의 무효 자료 조사
2. 조사 결과 자사 출원 특허에 반영
 2.1 미래의 라이센스 협상에 대비
 2.2 특허 중 특허
 2.3 제조 방법 특허 · 제조 장치 특허 출원 추진

제3절 선행 기업의 특허의 약점 특정 방법과 지적 재산 전략을 세우는 방법
소개
1. 선행 기업의 특허의 약점 특정
 1.1 지적 재산 업무의 역할
 1.2 선행 기업의 특허의 약점
 1.3 선행 기업의 특허의 약점 특정
 1.4 개별 특허의 약점
  1.4.1 권리 피할 수
  1.4.2 무효 이유
  1.4.3 침해 입증 어려운
  1.4.4 출원 서류의 기재 내용이 불충분
  1.4.5 권리가 공유
 1.5 특허 망의 약점
 1.6 권리 회피 가능성 (특허 약점)
 1.7 무효 이유 (특허 약점)
 1.8 특허 망의 약점 특정 방법 (필수 이용할 특허 및 의장권을 취득 가능)
 1.9 소프트웨어 특허의 약점
2. 지적 재산 전략을 세우는 방법
 2.1 지적 재산 전략
 2.2 지적 재산 업무의 PDCA
 2.3 지적 재산 업무의 P (지적 재산 전략 수립)
 2.4 발명 발굴
 2.5 특허 개발
 2.6 특허 출원 · 심사
 2.7 선행 기업의 특허 망 공략
 2.8 특허 출원 · 등록 후 활동

제4절 타사 특허 분석 결과에 따라 지적 재산 전략 수립 방법
소개
1. 기업 두 회사의 개요
 1.1 S사
  1.1.1 S사의 과거의 경영 상태 및 추이
 1.2 C사
  1.2.1 C사의 과거의 경영 상태 및 추이
 1.3 회사의 경영 상태에 대비
2. S사와 C사 지적 재산 전략의 개요, 대비
 2.1 S 사의 국내 특허 출원 건수 및 특허 등록 (실용 신안 등록 포함) 건수의 추이
3. 각사의 에어 실린더 (리니어 액추에이터)에 관한 특허권의 특허 포트폴리오 대비
 3.1 S 사 에어 실린더에 관한 특허권의 특허 포트폴리오의 구조
  3.1.1 에어 실린더에서 1 개의 피스톤로드에 의해 구동되는 유형
  3.1.2 에어 실린더에서 2 개의 피스톤로드에 의해 구동되는 타입
 3.2 C사 에어 실린더 (리니어 액추에이터)에 관한 특허권의 특허 포트폴리오의 구조
  3.2.1 에어 실린더에서 1 개의 피스톤로드에 의해 구동되는 유형
  3.2.2 에어 실린더에서 2 개의 피스톤로드에 의해 구동되는 타입
 3.3 에어 실린더 (리니어 액추에이터)에 관련된 특허권에서 S 사 및 C 회사의 특허 포트폴리오 대비
4. S사와 C사에 대한 지적 재산 전략의 책정
 4.1 S사에 대해
 4.2 C사에 대해
마지막으로

제5절 진입 장벽이 되는 선행 기업의 특허 망을 깰 공략하는 방법 - 캐논 사업 참가를 예로 -
1. 특허법의 규정
 1.1 특허권은 배타적 독점권
 1.2 특허법의 규정
 1.3 후발 기업이 선행 기업과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조건
2. 후발 기업의 특허 전략 - 사업 · 연구 개발 · 지적 재산의 삼위 일체의 특허 전략 -
 2.1 후발 기업의 특허 전략 목표
 2.2 현재 상황 파악
  2.2.1 특허 1 차 픽업
  2.2.2 특허 읽기와 평가
  2.2. 3 특허 조사 및 평가 결과의 사업 개발, 지적 재산권 책임자에게 보고
  2.2.4 특허 이외의 정보 수집
 2.3 삼위 일체의 특허 전략
  2.3.1 연구 개발 부문의 역할
  2.3.2 지적 재산 부문의 역할
 2.4 라이센스 계약의 체결
3. 후발 기업의 특허 전략 사례 - 캐논의 사례 -
 3.1 전자 사진 용지 복사기 사업 진출
  3.1.1 당시의 상황
  3.1.2 삼위 일체의 활동
  3.1.3 독자적인 새로운 프로세스 기술의 확립
  3.1.4 지속적인 권리화 및 차별화 기술의 확립
  3.1.5 라이센스 정책
 3.2 팩시밀리 사업의 성장기의 특허 전략
  3.2.1 1970 년 이후의 팩스를 둘러싼 상황
  3.2.2 캐논 팩시밀리 사업 진출
  3.2.3 특허 조사 · 분석 활동
  3.2.4 평가 결과에 따라 특허 전략
  3.2. 5 사업 요구에 따른 신 기술 개발과 특허 전략
  3.2.6 크로스 라이센스 계약
4. 결론
5. 감사
끝에

제6절 지적 재산 포트폴리오를 활용 한 사업 전략 수립 방법
소개
1. 사업 전략 수립 방법
2. 지적 재산 포트폴리오 접근
 2.1 지적 재산 포트폴리오 접근법의 기본 사고
 2.2 접근 절차
  2.2.1 특허 등의 인벤토리
  2.2.2 특허 군의 평가
  2.2.3 사업성 평가
  2.2.4 사업 전략의 수립
3. 특허 군의 평가
 3.1 특허 군 강도 평가
  3.1.1 특허 군 안정성 평가
  3.1.2 특허 군의 기술적 우위의 평가
  3.1.3 특허 군 강도 매트릭스
  3.1.4 특허 군 강도의 종합 평가 점
 3.2 특허 군 완성도 평가
  3.2.1 특허 군 완성도 매트릭스
  3.2.2 특허 군 완성도의 종합 평가 점
 3.3 특허 군 강도 완성도 포트폴리오지도
4. 사업성 분석
 4.1 기술 평가
 4.2 시장성 평가
 4.3 MTP 포트폴리오지도
  4.3.1 MTP 포트폴리오지도 (부분)
  4.3.2 MTP 포트폴리오 맵 (종합)
5. MT 매트릭스
 5.1 MT 매트릭스의 개념
 5.2 MT 매트릭스를 이용한 사업 전략 수립
 5.3 사업 전략에 따른 지적 재산 전략
끝에

제7절 특허군 관리의 개념 및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
1. "특허군 관리"와 "특허 포트폴리오 구축"은
 1.1 지적 재산 전략 사례집 기재된 "특허군 관리"의 소개
  1.1.1 레벨0 : 개별 관리
  1.1.2 레벨1 : 분류 넣기
  1.1.3 레벨2 : 시각화
  1.1.4 레벨3 : 미래 비전
2. 가정 당사자 그림
3. 후발의 "특허군 관리"
 3.1 나열
 3.2 분류
  3.2.1 요소로 분해
  3.2.2 기술적 과제 검토 및 공보의 분류
 3.3 분석
  3.3.1 불가피 특허가 존재하는지 여부
  3.3.2 차별화 포인트가 있는지
끝에

제8절 발명의 미래 예측에 의한 특허 전략과 방어와 공격의 하이브리드 전술
소개
1. 기업 경영과 특허 전략
 1.1 기업 경영과 특허 전략과의 관계
 1.2 특허권의 위력과 특허 전략
2. 특허 전략
 2.1 소극적인 특허 전략과 적극적인 특허 전략
 2.2 특허권의 위력과 특허 전략
  2.2.1 전체 출원 전략
  2.2.2 제품 보호 전략
  2.2.3 선택적 출원 전략
  2.2.4 미래 지향적 전략
  2.2.5 방어 전략
  2.2.6 공개 전략
  2.2.7 라이센스 전략
  2.2.8 미래 제어 전략
3. 특허 전쟁에 이기는 방법
 3.1 DE 방법론에 근거한 특허 전략
4. 특허 회피 전략
 4.1 특허 회피
 4.2 특허 회피를 위한 청구항 분석
 4.3 특허 회피 단계
  4.3.1 중복 요소를 찾아 제거하는
  4.3.2 보조 기능을 찾아 제거
  4.3.3 요소를 통합
  4.3.4 요소 다이나미제이션
  4.3.5 요소를 제거하기 위해 자원을 사용하는
  4.3.6 물질적 요소 대신 장 (에너지 ) 요소를 사용하거나 그 반대로
5. 발명 강화 전략
 5.1 발명 강화는
 5.2 발명 강화 단계
  5.2.1 필수 구성 요소를 줄이기
  5.2.2 청구항 중 구성 요소의 더 일반적인 표현을 찾을
6. 특허 회피와 발명 강화의 하이브리드 전술
 6.1 발명 다이어그램 만들기
 6.2 발명의 초점의 특정
 6.3 결함 가설
  6.3.1 장비, 부품 등의 고장
  6.3.2 실시 각 스테이지에 유해한 영향 / 작용
  6.3.3 위험이 될 수 있다 순간이나 기간
 6.4 잠재적 인 결함의 해결
  6.4.1 유해 작용에 필요한 에너지
  6.4.2 유해 작용에 필요한 물질
  6.4.3 유해 작용에 필요한 공간
  6.4.4 유해 작용에 필요한 시간
  6.4.5 부작용을 야기 원동 작용
  6.4.6 특정 조건의 조합
  6.4.7 부작용이 출현하는 빈도
  6.4.8 유해 작용에 의한 결과
7. 하이브리드 전략의 사례
 7.1 특허 회피와 발명 강화의 하이브리드 전술
끝에

제9절 후발 의약품이 승리의 특허 전략 세우는 방법
소개
1. 선발 의약품의 특허 전략
 1.1 선발 의약품에 대한 특허권과 발명
 1.2 선발 의약품의 특허 출원 전략
 1.3 최근 발명품 대책
2. 제약 산업의 특수성에 따른 짜임새
 2.1 특허 기간 연장 제도 (특허법 67 조 제 4 항)
 2.2 재심사 제도
 2.3 특허 연계
 2.4 벌레 신청
 2.5 시험 연구의 예외
3. 후발 의약품이 승리의 특허 전략을 세우는 방법
 3.1 품목 선정 : 몇 년 이내에 선발 독점 기간 (재심사 기간 · 특허 기간)이 종료 개발 후보 품을 선택
 3.2 승인 신청까지 특허 통관 철저한
  3.2.1 특허 통관 진행 방식
  3.2.2 장애물이 될 수 있는 특허 (등록)이 발견된 경우
  3.2.3 장애물이 될 수 있는 특허 출원 (공개 · 공표 · 재 공표)가 발견 경우
 3.3 승인 신청 - 승인 - 약가 전까지 : 특허 연계 (발품 심사 사전 조정)
 3.4 약가 (상시) 후 : 특허권 침해 소송의 가능성, SDI의 지속
끝에

제10절 후발로 승리의 전지 분야 특유의 지적 재산 전략
소개
1. 전지 관련 산업
2. 후발 유효한 지적 재산 전략
 2.1 선행 연구
 2.2 개발 정책의 수립
  2.2.1 선행 조사 결과의 이용
  2.2.2 시장과의 대응
 2.3 출원 전략
 2.4 권리의 활용
3. 후발 특유의 유의점
 3.1 권리 침해
 3.2 조직
 3.3 진입 후
끝에

제11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지적 재산 전략 수립 및 추진의 포인트
소개
1. 기업의 지적 재산 전략의 기본
 1.1 전략 부재의 知財部
 1.2 사업에 기여하는 지식 재산 활동
 1.3 기업의 지적 재산 전략
2. 사업 위치와 지적 재산 전략
 2.1 사업이 선발 또는 후발에 의한 지적 재산 전략의 차이
 2.2 선발 기업의 지적 재산 전략의 포인트
 2.3 후발 기업의 지적 재산 전략의 포인트
 2.4 지적 재산 전략 복합적
3. 자사의 강점 약점, 선발 기업의 강점 약점 분석과 지적 재산 전략의 구축
 3.1 자사의 강점 약점, 선발 기업의 강점 약점의 분석
 3.2 사업 모델과 지적 재산
 3.3 후발 기업 (신규 참여 기업) 그래서 가능해진다 사업 전략과 지적 재산 전략
4.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지식 재산 전략 각론
 4.1 핵심 기술 보호 방법
  4.1.1 핵심 기술은 요새 형 특허 군으로 보호 썬다
  4.1.2 핵심 기술의 특정
  4.1.3 기밀 관리를 통한 핵심 기술의 보호
  4.1.4 특허 및 기밀 관리에 의한 매트릭스 보호
 4.2 비즈니스 모델의 보호와 데이터 보호
  4.2. 1 비즈니스 모델 특허에 의한 보호
  4.2.2 비즈니스 모델 보호 포인트
  4.2.3 데이터 보호 및 활용
 4.3 의장권, 상표권, 저작권,不競法의한 다각적 인 보호의 검토
 4.4 해외 지적 재산 전략
 4.5 특허 허가
 4.6 IP 풍경과 지적 재산 전략
5.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지식 재산 전략 추진의 포인트
 5.1 지적 재산 전략의 수립 및 전사적으로 추진
  5.1.1 알기 쉬운 목표 설정 및 조직 전체에서 공유
  5.1.2 구조 만들기와 지적 재산 인재 육성
  5.1.3 지적 재산 공헌과 성과의 가시화
  5.1.4 지적 재산 기초 체력 향상과 순서
 5.2 지적 재산 전략 추진의 역할 분담
  5.2.1 톱 (대표 사업 책임자, 연구 개발 책임자) 역할
  5.2.2 연구 개발자의 역할
  5.2.3 지적 재산 담당의 역할
  5.2.4 선발 기업과의 좋은 관계 구축
6. 정리

제12절 타사 특허의 활용 방법과 강한 특허를 얻는 방법
소개
1. 타사 특허 활용 방법
 1.1 특허 조사 방법
  1.1.1 출원 전 조사 (선행 기술 문헌 조사)
  1.1.2 무효 자료 조사 (공지 예 조사)
  1.1 .3 침해 예방 조사 (통관 조사, FTO 조사)
  1.1.4 기술 동향 조사 SDI (조사)
  1.1.5 무료 특허 문헌 데이터베이스
  1.1.6 조사 방법
  1.1.7 타사 특허 관찰
  1.1.8 "출원 인명"검색
  1.1.9 "출원 인명 × 날짜 지정"검색
  1.1.10 "출원 인명 × 날짜 지정 × FI 또는 텍스트 (기술 분야, 용도 제한 등)"검색
 1.2 특허를 제대로 읽는 방법
  1.2.1 그를 알고 나를 알면 백전危うから않고
  1.2.2 특허 출원 서류
2. 강한 특허를 얻는 방법
 2.1 발명의 종류 (카테고리)와 권리 효력이 미치는 범위 (침해 발견 성)
  2.1.1 회피 곤란성
  2.1.2 특허권에 무효 사유 이의 신청 이유가 없다
 2.2 강한 특허를 얻는다 위해 고려할
  2.2.1 시험 · 실시 예 (데이터) 복용
  2.2.2 우선권 제도의 이용
  2.2.3 외국에서의 권리 취득 (파리 출원, PCT 출원)
정리

제13절 AI 관련 시장에서 후발 업체가 사업 수익에 연결하기 위한 특허 전략
처음에
1. AI 관련 발명의 출원 사정
 1.1 AI 관련 발명의 출원 건수의 추이
 1.2 일본의 AI 관련 발명의 출원 건수
2. AI 관련 발명의 잘못된 풍문
 2.1 AI 관련 발명의 특허 사정 율의 오해
 2.2 IT 업계 특유의 사정
3. AI 관련 시장에 후발로 진입하는 경우의 주의점
 3.1 AI 관련 발명의 파악하는 방법의 주의점
 3.2 AI 관련 발명의 발명 해당 성
 3.3 AI 관련 발명의 진보성 판단
4. AI 관련 사업 참가 전에 확인해야 할 것은
 4.1 수익 포인트는 어디에 있는지를 명확하게
 4.2 AI 관련 발명을 이용하는 사업의 라이프 사이클이 가장 중요
끝에

제14절 후발에서 이기기 위한 연구 개발 및 지적 재산 전략과 사례
소개
1. 선발 우위와 후발 우위
 1.1 선발 우위
 1.2 후발 우위
2. 선발 기업과 위험
 2.1 선발 관문
 2.2 진보적 인 노하우 (영업 비밀)
 2.3 선발 인재의 유출 방지 건
 2.4 지적 재산권에 의한 진입 장벽의 구축과 지적 재산의 권리 범위
  2.4.1 특허권
  2.4.2 의장권
  2.4.3 상표권
3. 후발 비하인드 공략법
 3.1 후발 기업이 선발 기업에 도전 이유
  3.1. 1 시장 규모와 미래 (차세대 기술 · 제품)
  3.1.2 히트 상품 (히트 상품)
  3.1.3 구체적 사례
 3.2 후발 기업과 공략법
  3.2.1 시장 조사 · 분석
  3.2.2 기술성 조사 · 분석
  3.2.3 선발 인재 사냥
  3.2.4 지적 재산권의 장벽 타파
 3.3 진보적 인 지식 재산 정보의 조사 · 분석 (1 단계)
 3.4 선발 진입 장벽 및 권리 침해 위험 (제 2 단계)
 3.5 진보적 인 특허 발명이나 등록 의장의 " 이용」에 의한 침해 양태
4. 후발의 차별화 전략 법
 4.1 도요타의 사례
 4.2 Apple과 MS
 4.3 제약 사례
 4.4 후지 필름의 후발 전략
5. 후발 사례 연구
 5.1 후발 공략 예
 5.2 사례 연구 1
 5.3 사례 연구 2
 5.4 사례 연구 3
6. 결론

제15절 후발에서 승리의 장애 특허 분석에 근거하는 유효한 특허 출원
소개
1. 장애 특허 분석
 1.1 개발 예정 제품의 견적 코우 카
 1.2 조사 (장애 특허 추출)
 1.3 장애 특허의 기술적 범위를 확정
  1.3.1 특허 청구 범위 기준의 원칙 (특허법 제 70 조 제 1 항)
  1.3.2 명세서의 기재 참작의 원칙 (특허법 제 70 조 제 2 항)
  1.3.3 출원 경과 참작의 원칙 (민법 제 1 조 제 2 항)
 1.3.4 균등론의 검토
 1.4 개발품 청구항 CLA는 장애 특허의 기술적 범위 CLB에 속해 있습니까?
2. 장애 특허 분석에 근거하는 유효한 특허 출원
 2.1 이용 발명 등을 이용한 타사의 실시의 제한을 제안하는 취지
 2.2 구체적인 제안
  2.2.1 내적 부가형 이용 발명
  2.2.2 외부 부가형 이용 발명
  2.2.3 일부 확대하고 내적 부가형 준 이용 발명
  2.2.4 일부 확대하고 외부 부가형 준 이용 발명
3. 정리

제16절 타사 특허에 관한 각 장면에서의 대응 방법
소개
1. 타사 특허에 관한 각 장면의 상정
 1.1 단계S1 : 특허 조사
 1.2 단계S2 : 관련성이 없는가?
 1.3 단계S3 : 특허화 검토
 1.4 단계S4 : 선행 특허에 대해 "특유의 효과 '가 있는가?
 1.5 단계S5 : 신규 특허 출원 수속 의뢰
 1.6 단계S6 : 침해 상황의 검토
 1.7 단계S7 : 직접 침해인가?
 1.8 단계S8 : 문언 침해인가?
 1.9 단계S9 : 대응책의 수립
 1.10 단계S10 : 선행 특허의 특허권자에 대한 대응
 1.11 단계S11 : 균등 침해인가?
 1.12 단계S12 : 간접 침해인가?
2. 타사 특허에 관한 각 장면에서의 대응 방법
 2.1 단계S13 : 균등론 (균등 침해)가 인정되는 장면에서의 대응책
 2.2 단계S14 : 간접 침해가 인정되는 장면에서의 대응책
 2.3 항변 이유의 유형
 2.4 단계S15 항변 사유1 : 무효 이유가 있는지?
 2.5 단계S16 항변 사유1의 무효 사유에 따라 대응책의 수립
 2.6 단계S17 항변 사유2 : 라이센스 계약이 있을까?
 2.7 단계S18 항변 사유2 라이센스 계약의 존재에 따라 대응책의 수립
 2.8 단계S19 항변 사유3 : 실시 형태의 변경은 가능합니까?
 2.9 단계S20 항변 사유3 실시 형태를 변경 한 후 대응책 책정
 2.10 단계S21 항변 사유4 : 선 사용권의 주장은 가능한가?
 2.11 단계S22 항변 사유4 선 사용권을 주장하고 대응책을 수립
끝에

◇제8장 후발로 신규 참가하는 경영자 경영진 설득의 방법◇
제1절 새로운 시장에 진입할 때의 반대 세력에 대한 효과적인 설득 · 설명의 방법
소개
1. 시장과 기술의 개념
2. 사업의 변천
3. 사업 수행 요건
4. 기술과 상품 시장의 관계
5. 경영진의 인식과 연구 개발의 구조
6. 신규 사업의 수행과 반대 의견
7. 주변 사업 (신 시장 창출)의 수행과 반대 의견
8. 주변 사업 (신 기술 창출)의 수행과 반대 의견
9 기존 사업의 수행과 반대 의견
10. 혁신의 중요한 요인과 기업의 특징
11. 정리

제2절 고위 경영진의 효과적인 전략적 데이터의 정렬 방법과 근거의 표시 방법
소개
1. 포인트가 되는 물음
 1.1 (질문 1) 후발의 강점과 사업 기회는 어디에 있는가?
  1.1.1 사례 : 산토리 올 프리와 기린 프리 점유율 역 전극
  1.1.2 후발로 성공하는 과거 사례의 특징
 1.2 (질문 2) 미래의 불확실성 극복의 자세는 어떻해야 합니까?
 1.3 (물음 3) 경영진의 관심과 가설은 무엇인가?
  1.3.1 자사의 전략에 대한 잭 웰치의 5가지 질문
2. 전략 가설의 구축에 필요한 작업
 2.1 전략 프레임 워크를 구사
 2.2 시장을 파악 다시 정보 수집 Segmentation / Targeting / Positioning
 2.3 시장 · 산업의 중요한 변화를 예측 정보 수집 PEST / 5F
 2.4 매력적인 대상 세그먼트의 존재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 UVP
 2.5 스토리로 현실을 말한다 (フ?チャ??ペ?シング)
 2.6 경영진과의 직접 대화를 두려워하지 않는
 2.7 장기적인 성공의 모습을 그려, 또한 단기적인 성공을 실현할 수 있는 하나
3. 동적 전략 기획에 필요한 구성 요소 및 구현 프로세스
 3.1 사업 계획 패키지 코어 모델 만들기
  3.1.1 사업 목표 설정 및 의사 결정 사항의 확인
  3.1.2 미래 시나리오 취할 수 있는 대책 옵션 (제공 만들기)
  3.1.3 사업의 중요한 드라이버 및 전제 조건 (가설 변수)
 3.2 위험 모니터링 및 동적으로 실행 체제
 3.3 이전 사업화 안건 포트폴리오와 경험의 의미 부여에 의한 조직적인 학습
4. 품의보고시 항목 예
끝에

제3절 경영진이 납득할 수 있는 미래 지향적인 기술 전략을 만드는 방법과 효과적인 설명 방법
소개
1. 기술 전략이란 무엇인가
 1.1하지 않는 것을 명확하게 하는 이 기술 전략
 1.2 자주 실패 사례 및 기술 전략의 책정 기준
 1.3 경영자의 납득하는 기술 전략의 재료는
 1.4 할거야 테마도하지 않는 주제도 명확하게 하는 조건
2. 기술 전략 수립 사례
 2.1 기술 전략의 사례1 무라타
 2.2 기술 전략의 사례2 도쿄 일렉트론
3. 기술 전략을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 (경영의 구조)
 3.1 기술 전략을 실현하는 비즈니스 모델의 전체 상
 3.2 기술 마케팅
 3.3 기술 플랫폼
 3.4 기술 전략
 3.5 하이브리드 연구 개발
4. 결론 (독자에게 추천)

제4절 "미래 통찰력"에 의한 연구 개발 테마를 경영진과 상호 작용 위한 효과적인 방법
소개
1. 경영진과 대화하는데 있어서의 과제
 1.1 테마와 자사 · 업계와의 관련성
 1.2 테마의 타당성
 1.3 테마의 미래 모습의 전달
2. 경영진과의 대화를 성공 시키기 위해 효과적인 방법
 2.1 경영진의 미래 모습을 캡처
 2.2 납치하여 기존의 미래 모습을 넘는
 2.3 디자인이라는 언어의 활용
3. 평화의 미래 지향적인 대화가 미래 관의 유연성을 높이는
4. 정리

◇제9장 후발에서 신규 진입 한 기업의 대처 · 성공 사례◇
제1절 장기 생존 기업의 후발 진입 전략
서론
1. 지속적인 경쟁 우위의 원천
2. 지속적인 경쟁 우위의 선발 우위와 후발 우위
3. 본 보고서의 목적
4. 사례 연구
 4.1 이시다 사례 - 타 업종 진출을 강점으로 바꾸는
 4.2 사자의 사례 - 고객의 구매 행동 과정을 다시 살펴 보는
 4.3 디스크. ▲ 사례 - 글로벌 기준에 집착
5.3 사의 사례에서 연루
6. 끝에

제2절 다이오 제지에서 후발에서 신규하는 접근 방식
소개
1. 시장 밀착 자신 전략 티슈 종이, 화장지 점유율 일본에
 1.1 선발 업체를 능가하는 제품 만들기
 1.2 "스스로 생산 한 것은 스스로의 손으로 판매"라는 이념
 1.3 철저한 미디어 전략
 1.4 시장 밀착 높은 상품 개발력 위를 유지
  1.4.1 보습 티슈 분야에서의 대처
  1.4.2 "エリエ?ル 탈취 +" 화장지의 대적
2. 화장실 청소용 종이 청소기의 사례 소개
 2.1 선발 업체의 제품을 능가하는 제품 만들기
 2.2 시장에 밀착 한 영업 전략, 홍보를 강화
끝에

제3절 TOTO의 발품의 지적 재산 전략
1. 회사의 개요 · 시장 포지션
 1.1 회사의 개요
 1.2 주택설비 시장에 있어서의 A사의 포지션
 1.3 TOTO의 지적 재산 활동
2. 비데의 역사
 2.1 WL은 후발품
 2.2 쓰라린 경험
 2.3 1980 년대 비데 시장
 2.4 후발 기업의 지적 재산 전략의 중요성
3. A사와의 특허 분쟁
 3.1 경악 크리스마스 선물
 3.2 살設市주차장에서 A 사의 포지션
 3.3 대상 특허 40 건 이상, 추정 손해액 200억엔 이상
 3.4 사내 대응(1) ~ 프로젝트 발족
 3.5 내부 대응(2) ~ A 사 대상 특허 분석
 3.6 내부 대응(3) ~ A 사의 지적 재산 전략
 3.7 사내 지원(4) ~ A 사 특허의 무효 자료 조사 · 자사 제품의 저촉 판단
 3.8 사내 지원(5) ~ 대항 조치 : A 사 제품과 자사 특허 분석
 3.9 기업 지원(6) ~ A 사와의 협상
4. 교훈과 후일담
 4.1 특허 분쟁 발생 후 의식 변화
 4.2 주요 인물의 존재
 4.3 비전과 단기 집중
 4.4 TOTO의 지적 재산 활동은 타사에 뒤떨어져 하고 있었는지
끝에

Title: 후발 진입 승리를 위한 연구 개발 · 지재 전략을 세우는 방법 진행 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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