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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분자 재료의 마찰 제어 [일본어판]
◇발행처: GJT    ◇발행일: 2020년 01월   ◇가격: ¥80,000[Print] ¥30,000 할인가    ◇페이지수: 550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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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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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1장 고분자 재료의 마찰·마모 메카니즘◇
1절 고분자의 마찰·마모 특성
1. 플라스틱의 기초
 1.1 플라스틱의 종류와 분류
 1.2 플라스틱의 기본 특성
2. 플라스틱의 마찰학 특성
 2.1 접촉과 마찰·마모
 2.2 고체 입자의 충돌에 의한 마모
 2.3 복합화와 표면 가공에 의한 플라스틱의 특성의 향상

2절 고무의 마찰·마모 특성과 시험법
1. 고무의 마찰 특성과 시험법
 1.1 이론적 배경
 1.2 마찰 시험 방법의 종류
2. 고무의 마모 특성과 시험법
 2.1 이론적 배경
 2.2 마모 시험의 종류
 2.3 각종 마모 시험법

3절 엘라스토머의 응착 마찰 발생 기구
1. 엘라스토머의 물성과 구조
2. 엘라스토머의 마찰 기구
3. 엘라스토머의 히스테리시스 마찰 기구
4. 엘라스토머의 응착 마찰 기구

4절 윤활유 중의 고분자의 역할
1. 계면을 지배하는 3개의 상호작용
2. 유중의 콜로이드학
3. 오일중의 비극성 고분자의 거동
4. 오일중의 극성 고분자의 거동
5. 금속 표면에 있어서의 기유의 영향
6. 기유의 흐름과 고분자의 커플링
7. 벌크의 오일에 있어서의 고분자의 거동
8. 고체에 끼워진 기유 중의 고분자의 거동

5절 금속에 대한 고분자의 마모
1. 폴리에틸렌의 마모
2.
폴리사 불화 에틸렌의 마모

6절 고성능 플라스틱의 늘어붙음 메카니즘
1. PEEK와 SUJ2의 늘어붙음 거동의 비교
 1.1 실험장치 및 방법
 1.2 실험 결과
2. 늘어붙음 거동에 미치는 충전재(탄소섬유)의 효과
3. 늘어붙음 거동에 미치는 PEEK 수지의 표면 엉성함의 영향
4. PEEK 수지의 늘어붙음 과정의 모니터링

7절 고무 재료의 속도 점프 기구와 내구성, 내마모성 향상
1. 속도 점프와 내구성, 내마모성 향상
2. 균열 진전을 모방한 엄밀하게 풀 수 있는 수리 모델
3. 속도 점프의 메카니즘과 내구성, 내마모성 향상에의 지침
4. Finit Element Method에 따르는 균열 진전 시뮬레이션

◇제2장 고분자의 마찰·마모 특성 제어를 향한 재료 설계◇
1절 안티 블로킹 필러의 종류, 첨가의 포인트와 내스크래치성 향상
1. 안티 블로킹법(외부 입자법)
2. 안티 블로킹 필러
 1.1 필러종·형상
 1.2 필러경·량
3. 필러의 투명성에게 주는 영향
 3.1 필러지름
 3.2 필러 및 필름기재의 굴절률
 3.3 보이드
4. 내스크래치성 향상 필러

2절 필러 첨가에 의한 PTFE의 마찰학 특성 향상
1. 마찰학 특성 향상을 위한 플라스틱용 필러
 1.1 필러
 1.2 고체 윤활제
 1.3 필러의 역할과 필러의 종류
2. 필러 첨가에 의한 마찰학 특성의 향상
3. PTFE 에의 필러 첨가에 의한 마모 저감 메카니즘
 3.1 PTFE의 특징
 3.2 마모 저감 메카니즘에 관한 다양한 연구
 3.3 카본 블랙에 의한 PTFE 의 마모 저감 메카니즘

3절 카본 나노 튜브 충전에 의한 고무 재료의 마찰 계수의 저감, 내마모성의 향상
1. 카본 나노 튜브에 의한 마찰 계수 저감, 내마모성의 향상
 1.1 카본 블랙의 효과
 1.2 카본 블랙의 구조와 내마모성
2. 카본 나노 튜브에 의한 고무의 내마모성 향상
 2.1 카본 나노 튜브란
 2.2 고무의 내마모성에 대한 카본 나노 튜브의 첨가 효과
 2.3 고무의 내마모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카본 나노 튜브의 실용화 예
 2.4 고무의 내마모성의 향상을 목적으로 한 그라펜의 첨가
3. 카본 나노 튜브의 실제의 사용을 향해서
 3.1 카본 나노 튜브에 의한 내마모성의 악화 예
 3.2 카본 나노 튜브의 안전성
 3.3 카본 나노 튜브 고무의 제조 방법

4절 RB세라믹스의 배합에 의한 고분자 재료의 마찰·마모 특성 제어
1. 경질 다공성 탄소 재료 RB세라믹스
2. RB세라믹스의 배합에 의한 수지 재료의 저마찰·저마모화
3. RB세라믹스의 배합에 의한 고무, 엘라스토머의 고마찰·저마모화

5절 박테리아·셀룰로오스와의 복합화에 의한 페놀 수지의 마찰·마모 특성 향상
1. 재료 및 실험 방법
 1.1 공시재료
 1.2 직접 함침 방법에 따르는 BC/BP콤퍼짓(composite)의 성형 방법
 1.3 마찰·마모 시험에 관하여
2. 실험 결과 및 고찰
 2.1 마찰·마모 시험의 결과에 관하여
 2.2 소성온도의 영향에 관하여
 2.3 BP 와 BC 섬유의 상호작용에 관하여

◇제3장 표면 처리, 코팅에 의한 고분자 재료의 마찰 특성 제어◇  
1절 윤활유의 대수지성, 대고무성과 그 효과, 응용
1. 윤활유와 수지, 고무의 궁합에 관하여
 1.1 윤활유란
 1.2 윤활유가 수지, 고무에 미치는 영향
2. 대수지성, 대고무성의 평가방법
 2.1 침지 시험
 2.2 폐해 시험
 2.3 발포스티롤 시험
 2.4 배여 시험

2절 고무, 플라스틱용 고체 피막 윤활제의 종류, 특징과 선정, 사용법
1. 고체 피막 윤활제
 1.1 고체 피막 윤활제의 특징
 1.2 고체 윤활제
 1.3 바인더
 1.4 고체 피막 윤활제의 시공
 1.5 고체 피막 윤활제 평가법
2. 고체 피막 윤활제의 마찰학 특성
 2.1 마찰 계수의 경시 변화
 2.2 마찰 계수의 면압의존성
 2.3 마찰 수명의 하중 및 속도 의존성
 2.4 마찰 계수의 분위기 의존성
 2.5 마찰 수명에게 주는 사전 처리의 영향
 2.6 도포법과 막후에 관하여
3. 고체 피막 윤활제의 선정에 관하여

3절 왁스 첨가제·표면 조정별로 코팅막의 촉감 제어
1. 첨가제로 완성되는 일
2. 폴리실록산계 표면 조정별로 미끄럼의 효과
3. 역 세정성·더러움의 닦아내기 쉬움
4. 왁스계 입자의 미끄럼·미끄럼 방지의 효과
5. 왁스계 입자의 달라붙어 방지 효과
6. 도막의 내마모성 향상
7. 막의 평활성
8. 촉감에의 영향
9. 막의 투명성과 목시

4절 불소 수지 코팅에 의한 미끄럼성, 내마모성 향상
1. 불소 수지에 관하여
 1.1 불소 수지에 관하여
 1.2 고체 윤활제로서의 불소 수지
 1.3 불소 수지의 종류와 특징
2. 불소 수지 코팅이란
 2.1 불소 수지 코팅의 목적, 기능
 2.2 불소 수지 코팅에 사용되는 도료의 종류
 2.3 불소 수지 코팅의 분류(시공의 종류)
 2.4 시공 공정, 설비
 2.5 검사
 2.6 시공되는 기본 재종
3. 불소 수지 코팅의 평가방법
 3.1 바둑판 눈 테이프 시험법(JIS K 6894 4.6.4)
 3.2 묘화 시험법(JIS K 6894 4.6.3)
 3.3 연필 스크래치 경도 시험(JIS K 6894 4.7)
 3.4 불소 수지 코팅의 마찰, 마모 평가
4. 불소 수지 코팅의 응용

5절 폴리머 브러쉬의 윤활 메카니즘과 시뮬레이션 기술
1. 마찰학에서 본 관절 윤활의 개요
2. 시뮬레이션 수법과 응용 예
 2.1 전원자 시뮬레이션
 2.2 조시화 입자 시뮬레이션
 2.3 연성 시뮬레이션
3. 향후의 전망

6절 플라스틱 필름에의 유기 박막 형성과 마찰·마모 특성
1. 고주파 스패터링에 의해 제작한 유기 불소 박막
2. 고주파 스패터링에 의해 폴리이미드(PI) 타겟을 이용해 제작한 유기 박막

7절 고분자에의 DLC 코팅에 의한 내마모성, 접동성 향상
1. DLC 의 분류와 대표적 제법
 1.1 DLC의 분류
 1.2 DLC의 제법
2. 고분자상에의 DLC 코팅
 2.1 플렉서블 DLC의 제법과 구조

8절 하드 코트의 내마모성, 내찰과상성 향상과 표면 특성 평가 기술
1. 하드 코트재의 종류와 특징
2. 하드 코트의 내마모성이나 내찰과상성 향상 방법
 2.1 하드 코트의 내마모성이나 내찰과상성 향상 방법
 2.2 UV경화형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하드 코트재의 설계
3. 유기-무기 하이브리드 하드 코트의 제작
 3.1 UV경화형 아크릴계 하이브리드 하드 코트재의 구성 성분
 3.2 UV경화형 아크릴계 하이브리드 하드 코트재의 조제법
 3.3 표면 경도, 내마모성, 내찰과상성의 향상
4. 하드 코트의 표면 특성 평가법
 4.1 표면 경도 평가
 4.2 찰과상성(내찰과상성, 내마모성) 평가
 4.3 친수·소수성 평가

9절 가변 주름에 의한 elastomer 표면 마찰학의 확장
1. 고무 재료 표면의 마찰학 기능의 확장의 아이디어
 1.1 종래의 마찰학계면의 설계
 1.2 마찰학 기능의 확장의 아이디어
2. 형상을 가역적으로 바꿀 수 있는 표면 요철 구조:주름
 2.1 표면 좌굴에 의한 주름
 2.2 입자를 표면 부근에 묻은 탄성체 표면의 요철
3. 마찰학 기능의 확장의 예
 3.1 마찰력의 조절
 3.2 부착력의 조절

10절 기능성 미립자 도포에 의한 고분자 표면의 초발수·초발유화
1. 초임계 이산화탄소 중에서의 고분자의 자체 조직화에 의해얻을 수 있는 초발수성 구상 나노 입자를 이용한 표면 개질
 1.1 초임계 이산화탄소 중에서의 고분자의 자체 조직화에 의한 구상 나노 입자의 제조
 1 2 구상 미립자에 의한 초발수 표면 처리
2. 래디칼 분산 중합으로 얻을 수 있던 초발수·초발유성 구상 미립자를 이용하는 표면 개질
 2.1 초발수·초발유성 고분자 미립자의 합성
 2.2 구상 미립자를 도포한 표면의 원소 분석
 2.3 구상 미립자의 도포에 의한 표면의 초발수·초발유화
 2.4 구상 미립자를 도포한 표면의 물리적 엉성함

11절 활수 시트의 제작과 그 기능 발현 기구, 성능 평가
1. 고체 표면의 하수성에 관하여
2. 초 발수성 표면의 연구 동향
3. 고체 표면의 활수성에 관하여
4. 활수성 표면의 연구 동향
5. 활수 시트에 관하여
6. 활수 시트 표면의 선 모양 패턴과 첨가한 VGCF에 의하고는 수성과 활수성
7. 활수 시트와 불소계 물질의 활수성능평가
8. 활수 시트의 선 모양 패턴과 첨가한 VGCF에 의한 활수성능발현 기구

◇제4장 마찰에 의한 진동, 이음, 대전의 발생 메카니즘과 그 저감법◇
1절 고분자의 마찰 대전 메카니즘
1. 고분자의 기계적 파괴
 1.1 고분자 주쇠사슬을 구성하는 공유결합의 균일 절단에 의한 메카노 라디칼의 생성
 1.2 고분자 주쇠사슬을 구성하는 공유결합의 불균일 절단에 의한 메카노 음이온, 메카노 양이온의 대 생성
 1.3 고분자 주쇠사슬의 공유결합의 전자적 편향과 불균일 절단
 1.4 메카노 양이온의 반응성
2. 고분자의 신규 마찰 대전 메카니즘
3. 고분자의 신규 마찰 대전 메카니즘에 근거하는 대전량 저감법

2절 접촉면 다이내믹스에 기인하는 소프트 머티리얼 특유의 마찰 진동
1. 소프트 머티리얼의 마찰 진동의 진동원
2. 미끄럼 접촉면에 생기는 Schallamach파의 전파
 2.1 Schallamach파의 발견과 그 후의 연구 전개
 2.2 Schallamach파의 발생 메카니즘
 2.3 Schallamach파의 특징
3. Schallamach파의 전파와 마찰 진동
 3.1 Schallamach파와 마찰 진동의 관계
 3.2 소프트 머티리얼의 마찰 진동의 발생 메카니즘
 3.3 마찰 진동의 발생 조건

3절 그래프 공중 합체를 사용한 접동성 및 이음 방지성의 개량
1. 모디파 A1401 및 AS시리즈 에 관하여
2. 모디파 A1401 및 AS시리즈의 첨가 효과와 적용 예
 2.1 접동성의 개량
 2.2 이음 방지성의 개량
 2.3 이음 방지성의 개량(경년 열화시)
 2.4 이음 방지성의 개량
 2.5 용도 예

◇제5장 마찰 특성의 평가, 시뮬레이션 기술◇
1절 마찰, 마모, 윤활성의 평가 장치와 고분자 재료의 측정 예
1. 측정 수법
 1.1 유동학 측정
 1.2 마찰학 측정
2. 결과와 고찰
 2.1 유동학 측정
 2.2 마찰학 측정

2절 원자간력 현미경에 의한 고분자의 마찰 특성 평가
1. 탄성 접촉 이론
2. 모델 시료와 AFM, LFM 계측의 상세
3. 실험 결과와 고찰

3절 표면 고주파 점탄성의 마찰학 특성 평가에의 응용
1. 마찰 특성 측정 방법
2. 고주파 점탄성 평가방법
3. 마찰과 점탄성의 관계
 3.1 마찰 계수 측정 
 3.2 고주파 점탄성 측정
 3.3 시료
 3.4 마찰 계수와 초음파 tanδ
4. 지분 부착에 의한 반송력 열화 
5. 표면 열화의 관찰

4절 섬유 워블링법에 의한 폴리머 흡착 필름의 유변학적 측정
1. 섬유 흔들림 방법
1.1 측정 방법의 개념과 원리
1.2 전단 점탄성 측정을 위한 기계적 모델
1.3 장비 구성 및 측정 절차
2. 측정 예
2.1 나노 갭에 갇힌 폴리머 첨가 윤활유의 전단 점탄성
2.2 수화된 폴리머 브러시 필름의 점탄성 측정

5절 마찰계면의 현장 관찰에 의한 마찰·마모 메카니즘의 가시화
1. 마찰계면의 현장 관찰의 중요성
2. 마찰계면 현장 관찰의 수법과 특징
3. 마찰면 현미경을 이용한 마찰계면 현장 관찰 사례
 3.1 금속의 마찰 표면하에서 생기는 변형 과정의 가시화
 3.2 자기 수복 필름의 내는 구리성 평가
 3.3 플라스틱 기재상 DLC 박막의 내마모성 평가
 3.4 고무 마찰 표면 직하의 변형 상태의 가시화·해석
4. 마찰·마모 메카니즘의 가시화의 전망

6절 현미FT-IR를 이용한 윤활막의 현장 관찰
1. 마찰면의 특이성과 현장 관찰
2. 전자파를 이용하는 현장 관찰
3. 원리와 방법
 3.1 적외 분광법
 3.2 윤활 시험기
 3.3 적외 투과 재료
4. 측정 사례
 4.1 사례①:습식 클러치 마찰면의 현장 관찰
 4.2 사례②:하이드로 겔 마찰면의 현장 관찰

7절 수지 재료에 대한 딱딱함 시험의 적용
1. 록웰 경도 시험
 1.1 원리
 1.2 수지 재료에의 적용
 1.3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특징
 1.4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주의점
2. 빅커스 딱딱함 시험
 2.1 원리
 2.2 수지 재료에의 적용
 2.3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특징
 2.4 적용시의 주의점
3. 듀로메이타 딱딱함, 국제 고무 딱딱함
 3.1 원리
 3.2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특징
 3.3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주의점
4. 계장화 압입 시험 (나노 인덴테이션)
 4.1 원리
 4.2 수지 재료에의 적용
 4.2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특징
 4.3 수지 재료에의 적용시의 주의점
5. 기타의 수지 재료에 대한 시험 방법

8절 고분자 재료의 마찰학에 있어서의 분자 동역학 시뮬레이션
1. 고분자 재료의 마찰학 시뮬레이션
2. 폴리머 브러쉬의 마찰학 시뮬레이션
3. 조시화 분자 동역학법을 활용한 폴리머 브러쉬의 마찰학 시뮬레이션
4. 전원자 분자 동역학법을 활용한 마찰학 시뮬레이션
5. 고분자 재료의 마찰학 시뮬레이션의 향후

◇제6장 마찰, 마모 특성의 제어, 평가와 제품 응용 사례◇
1절 수지 접동 재료의 마찰 마모 특성과 적용 사례
1. 대표적인 수지의 특징
2. 수지 접동 재료의 선정
3. 적용 사례
 3.1 트랜스미션용 시르링
 3.2 전동 워터 펌프용 베어링
 3.3 공작기계 안내면용 접동 시트
 3.4 수지 미끄럼이군요 글자
 3.5 식품 기계용 베어링
 3.6 수지 굴러 베어링  

2절 폴리아세탈의 마찰 마모 특성과 그 개량 사례
1. 트라이버 머티리얼의 POM의 특징
 1.1 POM 의 구조와 특징
 1.2 폴리아세탈의 마찰 마모 특성
2. POM 의 마찰 마모 특성의 개량
 2.1 윤활제의 첨가에 의한 개질
 2.2 강화제, 충전제의 첨가에 의한 개질
 2.3 폴리머 아로이에 의한 개질
 2.4 폴리머 변성에 의한 개질
3. 최근의 폴리아세탈의 접동성 개질 사례

3절 자동차용 접동 부품에 있어서의 고분자 재료의 활용
1. 엔진 룸 내 차재 부품
 1.1 엔진 주변 부품
 1.2 조타 부품
 1.3 기타의 엔진 룸 내 주변부품
2. 구동 부품
3. 제동 부품
4. 자동차용 외장 부품 및 차실내 부품
 4.1 자동차용 외장 부품
 4.2 자동차용 내장 부품
5. 자동차 부품용 윤활제
 5.1 윤활유
 5.2 윤활유
6. 자동차용 첨단 고분자 재료

4절 실리카 박막의 성막에 의한 수지 윈도우의 내마모성, 내찰과상성 향상
1. 대기압 플라스마 CVD법에 따르는 실리카 박막의 성막
2. 실리카계 박막의 리모트식 대기압 플라스마 CVD법에 따르는 코팅

5절 브레이크용 마찰재의 특성과 울어·진동
1. 마찰재의 대표적인 조성
2. 마찰재에 요구되는 특성
3. 마찰 계수의 변동 요인
 3.1 평균μ의 변화에 대한 페놀 수지 분해의 영향
 3.2 제동 중μ 변화가 커질 때의 마찰면
 3.3 제동 중μ변동에 미치는 동의 역할
 3.4 로터의 녹과μ변화

6절 저연비 타이어, 스노 타이어 의 마찰 특성 제어
1. 타이어의 구름 저항과 저연비 타이어
2. 고무의 마찰 기구
3. 스노 타이어 의 마찰 특성

7절 재료의 온도 특성을 반영한 타이어 마모 예측 기술
1. 트레드 고무 특성을 고려한 타이어 마모 수명 예측
 1.1 라트나식을 응용한 타이어 마모 수명 예측식
 1.2 온도 의존성의 고려
2. 마모 수명 예측식에 의한 타이어 성능의 검증
 2.1 타이어 마모 수명 예측과 실제 주행 마모 수명
 2.2 환경 온도가 다른 경우의 타이어 마모
 2.3 타이어 마모와 구름 저항

8절 반송용 및 전동용 벨트의 설계와 마찰학
1. 벨트 전동의 종별
2. 평 벨트의 고전 마찰 전동 이론으로부터 이끌리는 설계 수법
3. 벨트의 휨 히스테리시스에 의한 동력 손실
4. 벨트의 두께 방향의 압축 히스테리시스에 의한 동력 손실

9절 웹 핸들링 고무 롤러의 재료, 표면 가공과 마찰 특성
1. 웹 핸들링과 마찰학
2. 고무 롤러에 사용되는 고무 재질 에 관하여
 2.1 고무의 지금까지
 2.2 고무의 배합
3. 제막·필름 가공 프로세스로 사용되는 기능성 고무 롤러
 3.1 고무 롤러의 기능과 마찰 현상
 3.2 기능성 고무 롤러의 종류와 역할
4. 고무 롤러의 표면 가공과 마찰 특성

10절 고무 롤러의 마찰 특성
1. 고무의 마찰 요인
2. 통지에 의한 고무 롤러 마찰 저하의 예
3. 지 분부착시의 고무 롤러의 마찰

11절 윤활유 조성이 플라스틱이군요 글자 톱니바퀴의 부하 특성에 미치는 영향의 실험적 검토
1. 플라스틱이군요 글자 톱니바퀴의 부하 특성 개요 (윤활유 및 상대 톱니바퀴 재료의 영향)
2. 윤활유 조성이 플라스틱이군요 글자 톱니바퀴의 부하 특성에 미치는 영향
 2.1 운전 시험
 2.2 실험 결과 및 고찰

12절 플라스틱 톱니바퀴에의 DLC막 형성과 운전 중의 손상 관찰
1. DL C막 형성 방법과 그 특성
 1.1 DLC막 형성 방법
 1.2 기재 톱니바퀴와 DLC막 형성 조건
 1.3 기재 톱니바퀴에 형성한 DLC막의 제 특성
2. 톱니바퀴 운전 시험과 운전 시험 중의 치면 관찰
 2.1 톱니바퀴 운전 시험
 2.2 운전 시험 중의 치면 관찰
3. 톱니바퀴 치면에 있어서의 DLC막 손상의 정량 평가 가능성의 검토

13절 인공지능을 응용한 수지 톱니바퀴의 손상 검지 기술
1. 실험장치 및 시험편
 1.1 톱니바퀴 운전 시험 장치
 1.2 시험 톱니바퀴
2. 데이터 수집 시스템이라고 해 직물 길이의 정량화
 2.1 데이터 수집 시스템
 2.2 나무직물 길이의 정량화와 라벨 작성
3. 간직해 뉴럴 네트워크(neural network)를 이용 혀 나무직물 길이의 분류
 3.1 VGG16
 3.2 전이 학습
 3.3 나무직물 검지 문제에의 전이 학습의 실장
 3.4 전이 학습의 결과
4. 나무직물 길이의 자동 라벨링 시스템의 성능 평가
 4.1 분류 성능
 4.2 오 분류된 화상의 예

14절 표면 텍스처링에 의한 메카니컬 씰의 마찰 저감과 밀봉성 향상
1. 메카니컬 씰의 구조
2. 표면 텍스처링의 메카니컬 씰에의 적용
 2.1 메카니컬 씰에 있어서의 표면 텍스처링의 역사
 2.2 마찰학 분야에서의 저마찰화를 향한 표면 텍스처링에 관한 기초적 연구
 2.3 메카니컬 씰에 있어서의 표면 텍스처링의 연구 동향
 2.4 표면 텍스처링에 의한 메카니컬 씰의 마찰 저감, 밀봉성 향상
3. 초저토르크·제로 리크 씰의 실용화
 3.1 자동차 냉각수용 씰
 3.2 터보 차저용 씰
 3.3 해양 발전 터빈용 메카니컬 씰
4. 표면 텍스처링의 최근의 동향
 4.1 texture 형상 최적화
 4.2 캐비테이션 압력계측과 영역 예측

15절 펌프용 수지 베어링, 메카니컬 씰의 마찰학
1. 최근의 펌프 베어링의 동향
 1.1 펌프와 그 관련 기술의 변천
 1.2 펌프의 수중 베어링의 동향
 1.3 최근의 펌프 드라이 베어링의 조건
2. 펌프용 수지 베어링의 특징
 2.1 테플론 베어링
 2.2 PBi
 2.3 AR1
 2.4 PEEK
 2.5 페놀 수지
 2.6 립 축펌프의 드라이 수중 베어링의 비교
3. 특수 펌프용 수지 베어링
4. 펌프용 메카니컬 씰의 기술 동향
 4.1 펌프용 메카니컬 씰의 변천
 4.2 최근의 펌프용 메카니컬 씰에 관하여
 4.3 최근의 메카니컬 씰 재질에 관하여
5. 순환 액막 씰(펌프용 비접촉 씰)
 5.1 순환 액막 씰의 동특성
 5.2 누락의 억제 기구로서의 적용

16절 고무 베어링, PTFE 베어링의 물윤활 미끄럼 환경하에 있어서의 마찰학 특성과 적용 사례
1. 물윤활 미끄럼 베어링의 역사
 1.1 리구나무바이타 베어링(Lignum Vitae)의 출현
 1.2 고무 베어링의 출현
 1.3 수지 베어링의 출현
2. 구조
3. 물리적 성질
4. 마찰 특성
5. 고 하중 마모 시험
 5.1 시험 조건
 5.2 시험 장치
 5.3 시험 결과
6. 자기 얼라이먼트성
7. PTFE 베어링의 에너지 절약 효과
8. PTFE 베어링과 고무 베어링의 실용 예
 8.1 함선에의 적용 사례
 8.2 립형 펌프에의 적용 사례

17절 LCP 물건 필라멘트의 내마모성 향상 기술
1. 섬유에 필요한 내마모성
2. 산업용 섬유
3. 스크린 인쇄의 특징과 메쉬 직물에의 요구 특성
4. LCP 섬유의 적용 가능성
5. LCP단성분 섬유로의 내마모성 향상 기술의 창출
6. 세선 지름 LCP 물건 필라멘트의 포텐셜

18절 인공 관절을 향한 폴리에틸렌/카본 나노 튜브 복합재료의 개발과 내마모성 향상
1. 브라벤더에 의한 가열 혼련프로세스
2. 마이크로파 조사 프로세스
3. 내마모성의 평가

19절 인공 관절용의 고강도·고팽윤 하이드로 겔의 개발과 과제
1. 겔의 구조와 기능
2. PVA 겔-낡고 새로운 소재-
 2.1 겔화 방법
 2.2 마찰 특성과 겔의 고기능화
3. 마찰 특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인자
 3.1 물이 스며 듦성
 3.2 역학 강도
 3.3 용출특성

20절 소수화 폴리비닐 알코올 코팅 표면의 혈전 형성 억제 평가
1. hm-PVA의 합성과 특성 평가
 1.1 hm-PVA의 합성과 평가
 1.2 hm-PVA 코팅 PP필름의 조제
 1.3 혈소판 접착 및 활성화 시험
 1.4 단백질 흡착의 정량화와 피브리노겐γ쇠사슬의 활성
 1.5 hm-PVA 수화수의 정량
 1.6 In vitro항혈전성 시험

21절 DLC 성막에 의한 의료 디바이스 표면의 저마찰화, 내마모성 향상
1. 수지기재상에의 하이브리드 플라스마 프로세스를 이용한 DLC 성막
 1.1 하이브리드 플라스마 성막 장치 및 성막 조건
 1.2 수지기재상에의 하이브리드 플라스마를 이용한 DLC막의 평가
2. 수지 기판상에 증착된 DLC막의 기계적 특성 평가
 2.1 수지 재료상의 DLC막의 NanoDMA 법에 따르는 동적 점탄성 및 딱딱함의 평가
 2.2 나노 인덴테이션법 따르는 동적 점탄성 평가의 신뢰성
 2.3 DLC 피복 PEEK 수지의 평가
 2.4 fitting법을 이용한 DLC막의 저장 탄성률 E', 딱딱함 H산출
3. DLC 피복에 의한 각종 수지 재료의 내마모성의 향상
 3.1 SRV 시험기에 의한 DLC 피복 수지 재료의 내마모성 평가
 3.2 DLC 피복 수지의 내마모성의 향상
4. DLC막끼리의 마찰 마모 시험에 있어서의 초저마찰 현상의 발현
 4.1 의료용 가이드 와이어에 요구되는 성능
 4.2 CVA법에 따르는 막질이 다른 DLC막의 제작
 4.3 각종 분위기 중에 있어서의 경질 DLC막끼리의 SRV 시험
 4.4 경질 DLC막끼리의 각종 분위기에 있어서의 초 저마찰 현상의 발현에 관하여

22절 스포츠화의 내활성 발현 기구와 재료 설계
1. 슈즈에 있어서의 내활성
 1.1 실제의 동작으로 요구되는 내활성
 1.2 마찰력의 발현 기구
2. 내활성 발현 기구에 근거하는 아우터 구두창 설계
 2.1 의장의 강성 설계
 2.2 점탄성에 주목한 재료 설계
 2.3 젖는 성질에 주목한 재료 설계

Title: 고분자 재료의 마찰 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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